농성초등학교 로고

마을교육공동체_소개

글씨 크기
가장 크게크게기본

마을교육공동체 필요성

  • why학교에서 아이들의 생활과 마을에서의 활동은 하나이므로 마을과 학교가 교육적으로 어우러지는 마을교육공동체 필요
  • what수박등 달뫼마을의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, 진로체험, 문화예술 등을 하여 학생들의 꿈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지원
  • how학교와 마을이 함께 교육과정을 계획·수립하여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운영하는 마을학교 설립 및 교육자원봉사센터 구축

실태 분석 및 실천 방법

수박등 달뫼마을교육공동체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실태분석 및 전략

마을교육공동체 기반 구축

  • 마을교육공동체 시행경험
  • 실천적이고 성공적인 실천 사례 존재
  •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의 희망
  • 다양한 마을의 교육자원 발굴 및 존재
  •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에 대한 낮은 인식(59.2% 미인지)
  • 마을교육활동 주체적 참여 활동가 부족
  • 학교교육에ㅐ서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 부족
  • 학교와 마을 협력체제 구축 기반 부족

마을교육공동체 살잘적 협업

  • 학부모와 주민의 관심 증대와 마을교육공동체 와 관련한 지역모임 활성화
  • 학부모, 마을활동가 등 현장의 능력있는 인재 발굴
  • 학교교육과정의 한계를 넘어 마을교육과정으로 변화
  • 공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 증대

마을교육공동체 교육강화

  • 학교와 마을의 연계성 부족
  • 장기적 성과 도출의 어려움
  • 마을교육활동에 대한 이해관계 심화

마을교육공동체 연계 및 소통 강화

달뫼마을교육공동체 비전 수립

알차게 가르치고 즐겁게 배우는 교육

  •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마을교육공동체
  • 잠재가능성을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

꿈과 가능성을 키워주는 신나는 교육

  • ‘우리는 하나’ 실천하는 마을교육공동체
  • 꿈을 가꾸는 신나는 마을교육공동체
  • 창의성을 키우는 마을공동체

함께 나누고 배려를 실천하는 행복한 교육

  •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마을교육공동체
  • 우리 모두가 행복한 마을교육공동체
  • 교육기부를 실천하는 지역사회
준비
∙ 마을 인프라 분석 ∙ 마을 및 학교 협의체구축 ∙ 마을 및 학교구성원 전문성 함양 연수
교육과정재구성
∙학교/학년 교윢과정에 마을 인프라 융합 ∙주제중심 프로젝트 마을 교육과정 ∙학생 맞춤형 프로그램
마을교육과정
∙주제중심 프로젝트수업 ∙체험중심 STEAM 수업 ∙소인수 다양화 수업 ∙학생중심 맞춤형 수업
지향점
∙마을 애향심 고취 ∙배려와 책임감 향상 ∙문제해결력, 사고력 향상
  • 찾아오시는 길
  • 개인정보취급방침
  •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·관리방침
  • 교육청 통합검색
  • 학교알리미

Copyright© 2010. 광주농성초등학교. All rights reserved.

61617 광주광역시 남구 금화로 481번길 7
교무실 062-360-6520(08:30~16:30) (Fax)062-360-6540 / 행정실 062-360-6505(08:30~16:30) (Fax)062-360-6530 / 당직실 062-360-6500(평일 야간, 휴일)